본문 바로가기
Review

도서|서평|AWS 기반 데이터 과학

by 호호호호히히히히 2023. 8. 30.
728x90
반응형
도서|서평|AWS기반 데이터 과학

 

AWS 기반 데이터 과학 엔드투엔드, AI/ML 파이프라인 구현하기

 

AWS 기반 데이터 과학 엔드투엔드, AI/ML 파이프라인 구현하기

이번 도서 역시 AWS를 뚝딱거리면서 공부하던 중에 좋은 기회로 책을 제공받아 읽게 되었다.

아마존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베스트셀러? 무조건 읽는다.

머리에 10%라도 남길 바라며..

믿고 읽는 오라일리

 

목차

Chapter 1. AWS 기반 데이터 과학 소개

- 항상 제일 열심히 읽는 부분. AWS 서비스들을 어떻게 접목시키면 좋을지에 대한 소개 부분으로 내가 썼던 서비스에 대해선 술술 읽힌 반면 이름만 들어본 서비스들도 있었다.

Chapter 2. 데이터 과학의 모범 사례

- 개인화 추천 데이터, 지능형 고객지원센터, 의료 문서에서 의료 정보 추출 등 데이터 과학은 이제 모든 분야에서 쓰고 있는 것 같다.

실제 사용 사례에 대해 알려준다. 조금만 더 발전하면 몇몇 직업을 확실히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되는 챕터다.

Chapter 3. AutoML

Chapter 4. 클라우드로 데이터 수집하기

Chapter 5. 데이터셋 탐색하기

Chapter 6. 모델 훈련을 위한 데이터셋 준비

- Chapter 3~6장에선 세이지메이커 오토파일럿, 데이터레이크 쿼리, 수집, 레이크 하우스 구축, 퀵사이트를 사용한 대시보드생성, 아파치 스파크를 사용한 데이터 품질 감지, 피처 엔지니어링확장 등등에 대해 순차적으로 설명하는데 대부분 처음 들어본 용어라 제대로 이해했는지 모르겠다. 다시 한번 볼 예정.

Chapter 7. 나의 첫 모델 훈련시키기

- 위의 챕터들이 어려웠던 나에게 굉장히 도움이 된  챕터이다.

위 챕터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모델 개발, 조정, 훈련 등을 해주는 부분이다.

Chapter 8. 대규모 모델 훈련과 최적화 전략

Chapter 9. 프로덕션에 모델 배포하기

Chapter 10. 파이프라인과 MLOps

- 배포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한 부분으로 이 부분이 제일 취약. 제대로 읽어보지 못했다.

Chapter 11. 스트리밍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

- 아마존 키네시스 데이터 애널리틱스 설정, 카프카, AWS 람다등을 사용한 상품 리뷰 분류 실습 등을 할 수 있다. 대략적으로 알고 있던 부분이라 비교적 읽기 쉬웠다.

Chapter 12. AWS 보안

- AWS 보안에 대해 설명한 Chapter이다. IAM 권한 관리나 격리, 엑세스 보호 등 실습 등으로 익혀봤던 내용에 대해 다시 한번 설명해 줘서 리마인드 하기에 좋았다. 심화 내용은 아직 잘 이해하고 있는지 감이 안 와서 조금 더 실습해보려 한다.

 

총평

AWS와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어느 정도 기초 지식이 있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AWS에서 제공하는 AL, ML 기능을 활용하여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IAM, EC2, 다이나모 DB, AWS 람다 등의 서비스를 사용하여

데이터 수집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에 기초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읽기엔 힘들다고 본다.

 

마지막에 부록으로 AWS 서비스명 대한 음차 표기 내용이 있어서 읽어보았는데 정말 거의 다 모름..

이렇게 아직 AWS를 모른다.. 너란 서비스.. 멀고 먼 존재..

시간 날 때 아마존 웹서비스 공식 홈페이지랑 같이 보면 좋을듯한 책이다.

 

책의 내용은 정말 알차다.

AWS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다른 서비스들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배포까지 실습해 볼 수 있는 책이다.

AWS와 클라우드에 대한 내용을 같이 다루고 있어서 두 부분을 결합해서 공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데이터 과학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에도 좋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나는 반 이상 모르는 내용 같았는데(ㅎㅎ..) 다시 한번 읽고 실전 연습을 하여 조금이라도 내 머릿속에 더 남길 바란다. 제발


 

구매링크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8529961

 

AWS 기반 데이터 과학 - 예스24

80여 가지 AWS AI & ML 서비스로 구현하는데이터 과학 프로젝트 실전 가이드이 책은 AWS에서 제공하는 AI와 ML 기능을 활용하여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배포하는 방법을 다룬 실전 지침서

www.yes24.com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